교수지원
교수자수업역량 자가진단
수업역량 자가진단이란
수업역량 자가진단은 본교 교수자 개인의 수업역량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하여 수업역량에 대한 성찰 및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진단시기
학기별 진단
진단대상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진단내용
기본 수업역량 4가지 수업이해,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개선
CTL 참여점수 : 2점
성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수자들이 본교의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 수업이해역량, 수업설계역량, 수업실행 역량, 수업개선역량 - 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교수역량모델을 구성하였습니다.
역량 | 역량정의 | 하위역량 | 역량정의 |
---|---|---|---|
수업 이해 |
성결대학교에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성결대학교 교육, 수업, 학습자,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 역량 | 성결대 교육에 대한 이해 | 성결대 교육목표, 인재상, 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수업평가, 교수학습지원 등 학교의 교육방향 및 질관리에 대한 이해 |
수업에 대한 이해 | 수업 및 수업 제반 활동(수업설계, 수업계획서 작성, 평가계획 등)에 대한 이해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성결대 학생의 특성(성격, 동기, 정서, 학습전력 활용 능력)에 대한 이해 | ||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 | 공정한 저작물 사용에 대한 이해와 신분에 합당한 윤리규범 준수에 대한 이해 | ||
수업 설계 |
수업이해 역량을 바탕으로 수업환경 분석, 교수·학습내용 설계,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개발, 평가 계획 및 평가도구 개발의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자 및 수업환경 분석 | 수강하는 학습자의 특성(출발점 기능, 사전지식, 태도, 동기, 지적능력, 학습 선호도 등), 수강인원, 수업장소, 강의실 매체 등을 파악하여 수업계, 평가에 반영하는 능력 |
교수·학습내용 설계 | 수업목표를 규명하고, 수업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을 구조화하여,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수행에서의 수행목표를 기술할 수 있는 능력 | ||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개발 | 수업목표 달성에 적합한 수업방법을 선정하고, 학습 유형에 따라 적합한 학습촉진 전략을 기획하며,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 전략을 기획하고, 교수내용 전달 및 학습활동 촉진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계획 및 도구 개발 | 수업목표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준거를 수립하고, 수업목표 유형에 따른 평가방법을 선정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
수업 실행 |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한 대로 수업을 이행하며, 수업분위기를 조성하며,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을 안내하며,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수업 중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 | 수업 분위기 조성 | 수업 전·중·후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수업에 주의를 집중시키며,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능력 |
내용 전달 및 설명 | 핵심내용을 강조하며,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을 안내하며, 교수내용 전달 및 학습활동 촉진을 위해 매체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상호작용 |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질문과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 | ||
수업 개선 |
수업개선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부족한 부분을 꾸준히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