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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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 전달식 강의를 개별 학습 공간으로 옮기고, 전체 교실 공간은 상호적 학습이 가능한 역동적 환경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교육적 실천(Bergman, Sams, 2012)
- 이러닝과 학습활동 중심의 대면교육을 적절하게 결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학생들이 이전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강의 수강 및 자료읽기 활동을 미리 가정에서 수행하고 교실에서는 이미 습득한 지식을 적용, 활용하는 토론, 문제해결,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 교수자 주도의 강의가 가정으로 이동하고, '과제'를 통해 수업 후 적용, 전이, 파지 등이 이루어졌던 부분이 교실로 이동한 형태 : 학습자에게 많은 주도권 및 책임감을 부여하고 교수자는 많은 상호작용과 개별 학습을 지원하는 안내자로서의 역할 수행(Barne, 2013)
▶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VS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ig)
구분 | Blended Learning | Flipped Learning |
정의 |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학습환경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학습 방법(온오프라인 학습 혼합) | 사전학습을 대부분 온라인 강의로 제공하고 이후 오프라인에서 심화활동 진행 |
공통점 | 교수방법의 혼합 방식 | |
차이점 |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은 별개 | 오프라인 교육+ 온라인 학습(블랜디드 러닝에 선행 학습 개념 추가) 학습자가 스스로 이러닝으로 선행학습 후, 오프라인에서 평가, 복습, 토론 등의 후속활동 수행에 초점 블랜디드 학습방법의 특화된 방법 |
지향점 | 온오프라인 형태 교육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효과 증대 | 오프라인 학습의 효과성 향상 |
▶ 특징
1.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법 : 기초 지식은 선행학습으로 습득하고, 학습자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 또는 학습활동 등을 유동적으로 진행 → 개별학습 가능,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인간적이고 수평적인 교실 공간 활용
2. 이러닝 선행 학습 자료의 활용 : 선행학습 시 이러닝 수업자료를 활용하면 학습자료 제공의 효율성 증대(10~15분 단위의 영상자료 제공)
3. 교사의 역할 변화 : 지식을 전달하는 배타적 전문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자로서 역할 전환. 자율적 재량에 의한 창의적 수업으로 적극적인 교사의 역할 수행 → 학생들의 학습에 효과적으로 개입이 가능하고 학생들과의 관계가 긴밀해져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
▶ 교육적 효과
1. 효율적인 이러닝 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 : 시간·장소의 제약 없이 학습 진행이 가능한 이러닝 자료를 통해 플립드학습의 수업 지원 향상
2. 학습자 수준에 따라 다양한 학습자료 및 활동 제공 : 학습 전·후의 학습자료 및 활동에 학습자 수준 및 난이도 고려 가능. 팀 수준 또는 개인 수준에 따른 다양한 문제풀이 및 학습 활용 용이
3.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협동학습 능력 향상 :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교수 또는 또래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주체로서의 역할 수행. 또한, 팀 단위의 협동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소통 중심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져 학습문화 형성에 긍정적으로 기여
4. 고차원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활동 제공 : 사전학습을 통해 저차원의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고차원의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수업의 질 개선 및 학생들의 과제 성공률 증대
▶ 대학 내 플립드러닝 사례
- UNIST 플립드러닝 운영 사례(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캐서린 킴 교수님, 2015)
https://news.unist.ac.kr/kor/unist_magazine_2015_autumn_03/
- 성균관대학교 플립드러닝 운영 사례(수학과 김장수 교수님,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PBscuHM4yqU
- 서울시립대학교 운영 사례(서울시립대학교 송지희 교수님, 2018)
https://www.youtube.com/watch?v=wTz-dDiS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