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교수자수업역량 자가진단
교수지원

수업역량 자가진단이란

수업역량 자가진단은 본교 교수자 개인의 수업역량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하여 수업역량에 대한 성찰 및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진단시기

학기별 진단

진단대상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진단내용

기본 수업역량 4가지 수업이해,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개선

CTL 참여점수 : 2점

성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수자들이 본교의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 수업이해역량, 수업설계역량, 수업실행 역량, 수업개선역량 - 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교수역량모델을 구성하였습니다.

역량 역량정의 하위역량 역량정의
수업
이해
성결대학교에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성결대학교 교육, 수업, 학습자,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 역량 성결대 교육에 대한 이해 성결대 교육목표, 인재상, 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수업평가, 교수학습지원 등 학교의 교육방향 및 질관리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이해 수업 및 수업 제반 활동(수업설계, 수업계획서 작성, 평가계획 등)에 대한 이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 성결대 학생의 특성(성격, 동기, 정서, 학습전력 활용 능력)에 대한 이해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 공정한 저작물 사용에 대한 이해와 신분에 합당한 윤리규범 준수에 대한 이해
수업
설계
수업이해 역량을 바탕으로 수업환경 분석, 교수·학습내용 설계,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개발, 평가 계획 및 평가도구 개발의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학습자 및 수업환경 분석 수강하는 학습자의 특성(출발점 기능, 사전지식, 태도, 동기, 지적능력, 학습 선호도 등), 수강인원, 수업장소, 강의실 매체 등을 파악하여 수업계, 평가에 반영하는 능력
교수·학습내용 설계 수업목표를 규명하고, 수업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을 구조화하여,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수행에서의 수행목표를 기술할 수 있는 능력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개발 수업목표 달성에 적합한 수업방법을 선정하고, 학습 유형에 따라 적합한 학습촉진 전략을 기획하며,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 전략을 기획하고, 교수내용 전달 및 학습활동 촉진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평가계획 및 도구 개발 수업목표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준거를 수립하고, 수업목표 유형에 따른 평가방법을 선정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수업
실행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한 대로 수업을 이행하며, 수업분위기를 조성하며,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을 안내하며,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수업 중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 수업 분위기 조성 수업 전·중·후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수업에 주의를 집중시키며,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능력
내용 전달 및 설명 핵심내용을 강조하며,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을 안내하며, 교수내용 전달 및 학습활동 촉진을 위해 매체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상호작용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질문과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
수업
개선
수업개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부족한 부분을 꾸준히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