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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수업(Problem Based Lear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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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수업(Problem Based Learning, PBL)

 

▶ 개념

  -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학습방법(Barrows, 1994)

  -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내는 현상을 비구조화된 문제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함으로써 교과지식과 과정지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구성주의적 교수전략(조연순 외, 2003)

 

▶ 특징

  -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수업을 시작하며, 이에 대한 답과 해결방안이 여러 가지

  - ‘문제’는 학생 활동과 학습과제에 맞게 제시, 문제해결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 습득

  - 학습자는 스스로, 또는 또래 학습자들과 협동학습을 수행하고, 이때 교수자는 학습자원제공자 및 학습촉진자로서 역할 수행(김경화, 2017; Savery, 2006)

 

▶ 운영절차

  

 

교육부 블로그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에 PBL의 재조명(강인애 교수)" 에서 재구성

 

Stage1. 문제 제시 : 학습할 주요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실제적, 복잡한 문제 제시. 학습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접근

Stage2. 해결방안 탐색 : 팀 별로 문제에 대한 가설, 해결(안), 관련 사실 등과 관련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추가 자료의 목록 생성, 역할분담

Stage3. 문제해결 : 문제해결 방법탐색, 또는 새로 개발한 내용을 또래 학습자들과 공유. 실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개인-그룹 간 활동 반복

Stage4. 발표 및 평가 : 해답을 도출하는 중간중간 받게 되는 피드백 참고하여 수정 및 보완, 최종 도출한 해결방안 발표 및 평가

 

▶ 액션러닝(Action Learning) VS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구분

Action Learning

Problem Based Learning

정의

· 실제 문제(Real Problem)를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으로 팀 학습을 통해 해결하는 학습법

· ‘행동(Action)’ 강조

· 실제 세계(Real World)에서 나타나는 비구조화 된 문제를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도록 하는 구성주의 교수전략

· ‘문제(Problem)’ 강조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성 함양

 공통점

· 학습자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유의미하게 학습

· 실제적인 문제해결 목적

· 교수자가 내용전달자가 아닌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수행

· 팀 활동을 통한 협동능력 강조, 과제해결능력 함양

· 학습과정 및 결과에 따른 성찰 강조

 차이점

실제의 문제(현재 문제, Real issues)

실제적 문제

(교육적 목표를 둔 실제 또는 가상의 문제, Authentic problem)

 지향점

과제해결 + 학습

학습


 

▶ 교육적 효과

  - 습득한 지식의 양·질적 측면 강화

  -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 협동학습을 통한 리더십, 창의적 사고 증대

 

▶ 대학 내 PBL 사례

  - 이화여자대학교 PBL 운영 사례(초등교육과, 조연순 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jeuulEzkkKA

  - 서울대학교 PBL 운영 사례(에너지자원공학과, 허은녕 교수)

http://s-space.snu.ac.kr/bitstream/10371/73065/1/03%EA%B0%80%EB%A5%B4%EC%B9%A8%EA%B3%BC%EB%B0%B0%EC%9B%80%2021%ED%98%B8_%ED%8B%B0%EC%B9%AD%20%ED%8F%AC%EC%BB%A4%EC%8A%A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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