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맞춤형 학습자 중심 수업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325
학습자 중심 수업_하브루타(Havruta)
▶ 개념
- ‘친구’라는 뜻을 지닌 히브리어 ‘하베르(Haver)’에서 유래된 것으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방식'
- 답이 정해져있지 않은 문제에 여러 가지 관점으로 넓고 깊게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방법(김형수, 2017)
- 짝을 지어 궁금한 점을 서로 문답하는 과정에서 학습내용을 이해함으로써 교수자의 직접적 개입이나 도움없이 학습자
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강은정, 조철기, 2017)
-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가르치는 수평적 구조로의 학습방법
▶ 특징
- 1:1 방식으로 ‘짝’과 대화를 하는 형태를 지향하며, 이에 토의, 토론과 차별
- 주체적으로 ‘질문을 이어나가는 것’이 핵심으로 하며, ‘정답’을 찾기보다 다양한 ‘생각이나 질문’을 이어나가고 대답과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생각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누구하나 소외되지 않도록 수업 진행
▶ 수업모형
구분 | 수업모형 |
질문 중심 하브루타 | 질문 만들기 → 짝 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전체토론 |
논쟁 중심 하브루타 | 논제 조사 → 짝 논쟁 → 모둠 논쟁 → 발표 → 전체토론 |
비교 중심 하브루타 | 비교 대상 결정 → 조사, 질문 만들기 → 짝 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전체토론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 내용 공부 → 친구 가르치기 → 배우면서 질문하기 → 입장 바꾸기 → 이해하지 못한 내용 질문 → 전체토론 |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 문제 만들기 → 짝과 문제 다듬기 → 모둠과 문제 다듬기 → 문제 발표 → 전체토론 |
▶ 교육적 효과
- 학습자들에게 협력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상호의존적인 관계 속에서의 성장 기대
- 자신의 학습뿐만 아니라 상대방 학습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 제고
- 소통을 하며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층적으로 지식 이해 및 문제해결이 가능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 유도
▶ 하브루타 수업 사례
- 특별기획 ‘미래, 교육을 묻다’ https://www.youtube.com/watch?v=tKxX3X47cEE
- 하브루타 공부법 https://www.youtube.com/watch?v=2zjYrUV_rZs